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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간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공법(디데크(D-DECK), 캡데크(CAP-DECK)) 적용시 최적 시공방법입니다.

공기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을 이유로 많은 대기업들이 앞다투어 적용하고 있는 장경간 데크 자재로 실제 적용해본 결과, 재래식 슬래브 공사비 대비 절감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디데크,캡데크 형상 및 타설후 현장 사진입니다.

 

최근에는 데크보(DECK GIRDER)에 디데크(D-DECK), 캡데크(CAP DECK)를 적용하여 원가절감을 극대화하려고, 대형 건설사 차원에서 적극 적용하고 있습니다만, 장경간 거푸집용 데크플레이트에 특화된 동바리 시스템이 없었고, 횡하중 보강등이 구조 안전상 중요하기에 시스템서포트 3줄 시공과 중앙부에 별도의 서포트 작업 및 횡보강을 하라고 설계도서에 명시되어 있습니다.(아래 사진참조)

00현장 구조설계도서 구조일반 예)

 

상기 설계도서와 같이 시공할 경우 시스템서포트(보밑 설치, 필러용) 공사 비용은 일반서포트 시공대비 10배 이상 차이가 나기에 디데크 적용에 따른 절감효과를 극대화할 수 없었습니다.   

캡데크, 디데크 적용 현장 시공사진입니다. 

 

장경간 데크플레이트(디데크) 판개모습입니다.

 

일반보거푸집과 캡데크(CAP-DECK)시공 모습입니다.- 기존 서포트(V2)와 K보거푸집+캡데크 시공사진입니다.( 8년전 시공사진으로 동바리 설치를  사진과 같이 지금 시공하신다면 타설검측 승인이 안될거예요 )

중앙 필러용 서포트 시공모습입니다.(8년전 시공사진)

디데크,캡데크 시공시 최적 시공방법에 대하여
- 일반보 거푸집 적용현장은 전용후 재사용 가능한 보거푸집과 동바리 시스템을 선택해야 하며,
- 데크보 거푸집 적용현장은 전용후 재사용이 가능하고, 필러서포트 시공이 필요없는 보테이블 선택은 혁신적인 원가절감 및 안전 시공이 가능합니다.


1) 일반보 거푸집과 디데크(캡데크) 적용현장
K보거푸집은 전용 재사용이 가능하고, 전용횟수가 많을수록 원가절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거푸집시스템으로, 서포트 설치 넓이 최대1.5M까지 벌릴 수 있어 K 보테이블을 함께 적용할 경우 시스템동바리 대비 최대 60%까지 시공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K보거푸집 및 DS시스템 시공상세 도면입니다.

 

일반보거푸집 시공현장에 K보거푸집을 적용하여 시공한 모습입니다.(디데크 적용시 와이드보(WIDE GIRDER)가 적용되는 구간이 많고, 기둥보다 보거푸집을 크게 시공한 모습입니다. K보거푸집의 AL팀버를 이용하여 기둥주위 땜빵이 간편하고, 서포트 시공이 필요없어 편리하게 시공할 수 있습니다.)

 

 

K보거푸집은 구간별 분리 타설시 또는, 작업 중 끝단 안전난간대을 설치해야하는 구간에 손쉽게 설치하여 작업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안전시설물을 설치하지 않고 작업하는 현장은 이제 없죠!!!)

 

 

보안전난간대 설치 모습입니다.

 

2) 데크보 거푸집과 디데크(캡데크) 적용현장
데크보와 디데크(또는 캡데크) 적용시 장경간 슬래브 하중을 받쳐야하는 데크보의 측면 철판 강성이 약하고, 횡력(수평하중)에 취약하여 붕괴 또는, 용접부 벌어짐에 의한 콘크리트 누출등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 동바리를 이용하여 보밑 3줄시공, 중앙부 서포트 별도 시공 및 횡하중 보강파이프 작업을 해야만 했습니다.

 

DS시스템은 데크보+디데크 적용현장에 최적화된 동바리시스템입니다. 
장스팬 디데크(캡데크)에 실리는 큰 하중을 견디기 위해서는 데크보의 얇은 측면 철판만으로는 지탱할 수 없어 처짐 발생 예방 및 데크보 하중보강을 해야만 했으나, 슬래브 하중을 데크보를 거치지 않고 DS시스템에 직접 하중을 전달하는 구조로 개발되어 매우 안전한 보데크입니다.

 

또한, 한번 설치후 이동, 재설치가 용이하여 전용횟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원가 절감 효과는 극대화화 할 수 있는 DS시스템은 타설시 붕괴예방등 안전시공에 매우 효과적인 자재입니다. 

감사합니다.

K 보거푸집 및 DS시스템 문의
문의 전화
사무실: 043-532-9667 
김우영과장:010-4128-6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