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RC조 건축물은 층고 높은 건축물에 주로 적용되는 구조로, 공장, 지식산업센터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철골구조 건물의 기둥은 철골H빔 주위에 철근(주근,띠철근)을 보강하여 콘크리트 타설을 기본으로 하며, 보는 H빔 위 내화뿜칠, 슬래브는 데크플레이트 위 내화뿜칠 시공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SRC조의 거푸집공사는 기둥과 계단, 엘리베이터등 코어(CORE)부위에만 적용하고 있는데, 특히 H빔 보,기둥이 만나는 부위는 매우 복잡하여 시공하기 까다롭고, 인력 품도 많이 들어 사실상 원가절감이 어려운 시공부위였습니다.​

아래 사진은 층고 8.0M기둥을 2회 타설로 진행하고 있는 현장 사진입니다.

 

아래사진은 철골 미들H빔이 설치된 구조로 중간빔까지 1차 타설하고, 2차 타설을 위해 형틀 작업이 한창 진행 중 입니다. (형틀목수님이 작업하고 있는 부위 시공사진은 다음 아래사진 참조)

 

 

형틀목수분께서는 데크플레이트 하단부터 폼나누기(와리)를 하여 메모도를 박고, K기둥폼과 유로폼을 차례로 붙여 가는 모습입니다.  

위의 사진을 자세히 보시면, 
철골보와 기둥폼이 만나는 부위 시공을 웨지핀과 디비닥볼트 조임만으로 기둥폼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1차 타설후 K기둥폼 면상태입니니다. (K기둥폼은 코팅제 도포가 되어있어 유로폼만 쇼트폼이상 사용하시면 면상태는 최상입니다.

 

아래 사진은 중간빔이 지나가는 부위 시공사진입니다.

철골 제작 업체에서 철골 WEB부위에 철판으로 사진과 같이 막아주면 K기둥폼을 이용해 각재하나 사용하지않고 깨끗한 품질을 만들 수 있답니다. 

물론, 덕지덕지 합판,각재를 이용해 생산성도 없는 형틀 작업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원가절감 차원에서 엄청난 이득이지요. 

 

 

아래사진을 보시면 철골빔 주위에 쪽폼을 사용하고, 보 폭에 맞추어 H빔 하부와 상단에 고재 유로폼을 절단하여 설치하면, 확실한 원가절감을 할 수 있답니다.

 

아래사진은 철골 헌치로 되어있는 구조로 거푸집으로 감싸야 합니다.

일반적인 작업방식으로는 작업이 까다롭고, 매우 손이 많이 가는 시공부위입니다만, 위에 보셨던 중간빔 설치방법와 같이 시공하시면 간단 시공이 가능하며, 코너부위 K기둥폼을 연장 시공하고, 유로폼은 경우에 따라 중고폼을 절단하여 웨지핀, 디비닥바 체결하시면 완벽하게 시공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K기둥폼 문의
사무실 043-532-9667
김우영과장 010-4128-6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