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k 보시스템거푸집

가장 안전한 보거푸집 시공과 원가 절감 방법은?

거푸집,형틀 혁신 공법 및 신기술 2024. 1. 9. 11:13

요즘 건설업종의 화두(話頭)는 불황입니다. 뜨겁게 몰아치던 아파트 부동산 열기는 작년초부터 식기시작하더니 이제는 '미분양, pf부실'을 걱정하는  뉴스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고 있습니다.




건설현장도 많이 줄고 건설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이 내일을 걱정하고 있으니, 시장이 안정화되고,  일거리 걱정없는 세상이  하루빨리 찾아 왔으면 좋겠습니다.

 

작금의 불황기에 어렵게 수주한 현장은 이제 원가 절감을 위해 최선의 경주를 다 해야합니다.
또한, 안전은 기본이고, 품질관리 또한, 많이 신경을 써야하는 환경으로 건설이 바뀌고 있습니다.



오늘은 거푸집 공사(벽체, 기둥, 보, 슬래브) 중 단위 공사원가가 가장 높은 보거푸집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최근들어 데크보, pc보등 대체자재가 많이 적용되고 있으나, RC구조는 아직까지 가장 안전한 구조이지요.)


보거푸집은 조립, 설치, 해체, 정리 반출, 청소등 일련의 과정에서 원가가 가장 많이 투입되는 형틀작업으로  조립 설치후 일체 탈형하여 전용 사용하는 시공만이 최대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층고 높은 건축물 보거푸집의 경우 시스템 동바리 사용은 원가에 치명적이기에 반드시 보테이블을 사용하여 전용 시공하시기 바랍니다.

k보거푸집 조립 작업 모습, 보 부재별 길이에 맞게 300MM이하 합판 땜빵작업을 완료한 상태 입니다.

 

탁월한 전용성과  안전 시공이 가능한 k보거푸집은 조립후 한번만 전용해도 재래 시공비용 대비 원가절감이 가능하며, 전용 3회 이상인 경우 50%이상의 원가절감(재+노)이 가능합니다.

유로폼 +AL팀버를 이용한 보바닥 조립, 하부 지지대 및 까치발을 조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는 보거푸집 조립은 해체를 전제로 조립하는게 아닌, 전용 사용하는 형틀 거푸집으로 인식을 바꾸어야만 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보바닥 조립시 하부 지지대 및 까치발을 조립하고, 뒤집어서 옆가와 및 어깨걸이 목심 작업등을 진행 합니다.

 

K보거푸집 조립 완료된 모습, 까치발은 하부 작업 및 전용시 캐스터를 채워 이동하는 용도입니다.

 

K보거푸집은 무타이 조립방식이며, 견고한 구조 안전성으로 탈형 후 전용, 재 설치시 비용을 재래 시공방식 대비 60%이상 절감 할 수 있습니다.

K거푸집 설치 모습(데크 판개작업 완료)입니다.

 

K보거푸집 중앙에 필러 서포트(30T잭서포트)를 설치하면, 콘크리트 타설 만3일후(하절기 기준 - 약72시간 경과) 보거푸집 탈형이 가능합니다.(구조검토서 완료)

 

당해 현장은 층고가 낮아 일반 서포트를 사용하고 후리도메 시공으로 동바리를 설치하였으나, 시스템동바리를 사용해야하는 보밑 4.0M이상인 경우는 반드시  K보거푸집과 K보테이블로 시공해야만 혁신적인원가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K보테이블과 K보거푸집 시공모습입니다.


콘크리트 타설후 K보거푸집 탈형후 재설치를 위한 현장작업입니다.

 

아래 사진은 타설후 서포트 해체(필러서포트 제외) 및 K보거푸집 탈형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k보거푸집 중앙 필러는 타설전 유로폼에 직접 설치하여 거푸집 탈형시에도 존치하여야 합니다.

 

K보 거푸집을 1/2씩 탈형하고, 호차(캐스터)를 연결하여 이동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탈형후 k보거푸집에 캐스터(호차)를 장착하여  직접 이동하는 모습입니다.

 

당해 현장은 슬래브를 open하여 자재인양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상층 시공시 아랫층 자재 정리 및 반출까지 완료하면, 데크작업후, 상층 타설시 오픈구를 같이 타설하면 후속 골조와 관련된 일련의 작업(거푸집 해체,정리,반출,청소,할석,폐기물 반출등)이 필요없어 원가절감에 많은 도움이됩니다.

 

좌,우 1/2씩 탈형한 k보거푸집을 아랫층에서 연결하여 인양과 동시, 재설치하면 작업 공정이 단순해지고, 인양작업이 최소화되며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제! 골조 현장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한 최대한의 경주가 필요할 때입니다. 

 

노무비, 자재비 상승, 작업 생산성 저하등으로  작금의 건설현장에서는 수주한 공사금액으로도 공사원가를 맞추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천편일률적인 기존 작업방식과 시공방법으로는 생사의 기로에 서있는 철콘업체의 출구가 절대될 수 없습니다. 

 

작업능률을 높이고, 안전하며, 원가절감이 확실한 공법 적용을 통해 인당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우리만의 기술을 찾아가는 것만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최선의 길입니다.

 

 

 

감사합니다.

K보거푸집/DS시스템(멀티동바리시스템) 문의전화
(주)디에스산업
사무실 043-532-9667
김우영과장 010-4128-6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