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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 보시스템거푸집

보거푸집 어떻게 제작하고, 시공하면 좋을까요?

거푸집,형틀 혁신 공법 및 신기술 2023. 6. 22. 09:26

8~90년대 설계도면에는 시공에 대한 개념이 없어 보춤과 보넓이가 제각각으로 설계되어있어 보거푸집 제작시 합판을 이용한 보바닥과 유로폼으로 옆가와를 조립, 설치하는 방식이 일반적이었습니다.

 

요츰 설계도서를 보시면 현장 시공의 편의성을 감안, 보춤과 넓이를 맞추는 경향이 뚜렷하기에 조립화, 모듈화 시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합판을 이용한 보거푸집 제작은 형틀목수분들이 손에 익은 방식이라 아직도 널리 시공되고 있습니다만, 합판, 각재등 자재비 절감과 노무생산성 향상,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시공방법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RC조 현장이라면 모두 적용가능한 앵글보거푸집 최적화 시공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 조립화 시공을 위해서 보거푸집 제작도면이 필요합니다.

 

아래그림참조

길이별 제작 조립도는 모든 현장에 공통이며, 보넓이 및 춤에 맞게 유로폼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앵글보거푸집 제작후 보바닥 좌, 우 합판땜빵처리는 150이상~300이하로 셋팅하면 좋습니다.

물론 현장여건에 따라 400,450도 가능합니다. ㅎㅎ

 

둘째 - 앵글보 거푸집 조립전 검토할 사항입니다.

 

데크 슬래브인지 재래식 슬래브인지에 따라 동바리 간격을 달리해야 합니다.

 

 - 일반적으로 데크 슬래브 적용현장은 동바리 간격@600이내, 일반 재래식 슬래브일때는 @900이내 간격으로 동바리를 설치하면 구조검토에 문제가 없습니다.

 

즉, 앵글클램프 간격을 데크슬래브는 @600, 합판슬래브@900으로 조립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셋째 - 앵글보 조립화 시공에 필요한 부속철물선택입니다.

 

 - 앵글보 거푸집 제작에 사용되는 부속철물은 조립이 편하고, 튼튼하게 제작되어야 하며, 재사용할 수 있는 자재여야합니다.

 

앵글보거푸집 제작에 꼭 필요한 부속철물을 살펴보면,

 

1. 앵글클램프 - 동바리가 아웃코너앵글에 맞닿아 보거푸집으로 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서포트에 직접 전달할 수 있는 제품이여야합니다.

앵글클램프(코너앵글과 유로폼 맞닿은면을 서포트가 직접 하중 전달)

2. 쪽핀볼트 - 웨지핀으로 유로폼과 코너앵글을 조립하면 헐거워서 안전한 보거푸집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유로폼 프로파일 두께가 8T로되어있고,  웨지핀은 유로폼 두장을 겹쳐 사용할 때 적합한 부속자재입니다.

 

6T인 아웃코너앵글과 8T인 유로폼을 강력하게 체결하려면 반드시 쪽핀볼트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보옆가와(유로폼)높이 500~600정도이면 보타이 체결 및 보브라켓 시공하고 있습니다만, 쪽핀볼트를 @300간격으로 조립하면 타이와 보브라켓 시공을 생략해도 됩니다.(단, 데크슬래브 부근 방향 제외)

 

쪽핀볼트 형상과 체결상태

  3. 목심철물 - 합판 및 데크플레이트 설치를 위한 각재취부용 부속철물로 반생을 대체하는 부속철물입니다. 

 

현장에서 반생작업만 없애도 목수 작업생산성을 높일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업방식을 바꾸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목수분들을 위한 현장이 아니기에 작업의 효율를 생각한다면 반생작업은 반드시 지양해야 합니다.

K1목심, 핀브라켓(팀버브라켓), 보강대브라켓

 

4. 연결철물 - 앵글보거푸집 제작시 큰보에 작은보를 결합할 때 사용하는 B하리연결대와 보거푸집 양끝단에 합판을 취부할때 사용하는 부속철물입니다.

B하리연결철물과 K2목심레일

넷째 - 앵글보 거푸집 1회 조립후 전용하여 재사용을 하여야합니다.

 

앵글보거푸집을 제작하여 콘크리트 타설후 매번 해체하고 재조립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해체후 재조립하는 시공방식으로는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은 요원한 일이며, 혁신적인 원가절감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앵글보 전체를 통판탈형하여 반드시 전용후 재사용하셔야만 합니다.

 

재래방식의 보거푸집을 앵글보거푸집 시공방식으로 변경하여 적용한다면 합판,각재, 반생등 소모자재비 절감, 공기 단축, 혁신적인 공사원가절감, 안전시공이 가능해져 성공적인 공사수행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