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높은 층고 건축물 중 SRC구조인 경우가 많습니다.

층고는 높고, H빔(H-Beam)이 중앙에 설치되어 타이작업도 어렵고, 기둥폭마져 크다면 일반적인 작업으로는 작업이 곤란합니다.

 

지식산업센터 현장 사진을 보고 설명드릴께요

층고 높은 건축물 시공으로 k기둥폼 선 조립후 장비를 이용하여 인양설치하는 방식으로 작업중입니다.

 

 'ㄷ'자형태 1면과 '1'자형태 1면으로 조립하여 기둥 철근을 감싸는 형태로 설치하는 방법으로 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장여건에 따라 'ㅁ'자형태로 만들어 기둥철근위에서 꼽아넣는 방식으로 시공할 수 도있습니다.

 

많은 현장에서 시공사례를 보면 층고높은 현장에서는 전자의 작업방식으로 시공하고 있지요. 경우에 따라 외부비계나, 고소작업대를 당장 사용할 수 없을 경우, 층고가 낮은 주차장건물등에서는 'ㅁ'자 형태로 시공하는게 유리 할 수 있습니다.

층고 높은 현장에서 기둥폼에 사용하는 유로폼은 가능한 재생폼(숏트폼)이상 사용하는것이 안전하며, 여건에 따라 고재를 사용해야할 경우에도 k기둥폼은 안전한 시공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 기둥의 1/2지점까지 투바이포를 눞혀서 보강한게 보이시죠?

k기둥폼 디비닥볼트 체결전 각파이프를 대고 체결하시고, 600*1200유로폼일 경우 세로보강바가 없는 600구간과 900구간에 다루끼나 투바이포를 사진과 같이 보강하시면 안심하고 타설하셔도 됩니다.

(기둥폼 측압을 가볍게 생각하면 절대 큰일납니다. 합판면이 찢어져 터지는 경우 레미콘 1대 빠지는건 문제도 아닙니다.)

 

k기둥폼은 높이 H2400,1200,900,600,200으로 다양하게 제작되어 어떠한 높이에도 합판땜빵을 최소화하여 작업할 수있습니다.

합판, 각재를 이용한 땜빵작업은 작업생산성이 없어 가능한 최소화하여야하지요.

 

사진을 보시면 각파이프를 세로 보강한 이유를 아시겠지요?

아래사진은 기둥밴드, 타이볼트 체결없이 무타이 시공한 K기둥폼시공사진입니다.

 

K기둥폼 배불림(엠보싱현상)없이 깨끗한 기둥 시공하는 방법

예전엔 높은 층고 기둥 타설시 유로폼 배불림 방지를 위해 쪽폼을 여러장이어서 시공하는 현장도 있었습니다.

기존 유로폼을 사용할 경우 합판 찢어짐, 측압에 의한 배불림이 발생하여 할석도 많이 했었지요.

 

K기둥폼은 설치높이 1/2 지점까지 취약한 부위를 각재로 간편하게 보강할 수 있습니다.

디비닥 볼트는 개당 17T의 하중을 견디기 때문에 아래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 시공할 경우 매우 안전하답니다.

SRC현장 지하층 K기둥폼 시공 사진입니다.

 

K기둥폼 지하층 타설후 콘크리트 면상태입니다.

감사합니다.

 

K기둥폼/기둥거푸집 문의

(주)디에스산업
사무실 043-532-9667
김우영과장 010-4128-69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