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기둥거푸집,k 기둥폼

K기둥폼과 일호타이로 체결로 더욱 안전하고, 작업 효율이 높고, 원가절감까지 확실한 작업 현장

거푸집, 형틀 원가 혁신 2025. 3. 27. 06:47

금일 방문 현장은 이천에 위치한 ㅇㅇ물류센터 현장으로, 대부분 PC구조로 설계되어 RC공사 구간을 제한적으로 진행 중인 현장입니다.

당해 현장은 현재 진행중인 CORE부위는 벽체 선행후 계단 후시공으로 진행 중이며,  RC기둥은 K기둥폼에 일호건업 양콤비 타이(플랫타이와 동일한 시공방법)를 이용하여 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사진은 철골빔이 중앙에 설치되는 SRC기둥 무타이 시공도해입니다. 

철골이 기둥 중앙에 위치하게되어 타이작업을 할 수 없는 구간으로 조인트밴드를 이용한 시공방법입니다. 

아래사진) RC구조 구간 기둥폼 작업에 양콤비 타이를 이용한 간편 시공입니다. 

RC기둥인 경우 - 일호건업 양콤비 타이를 사용하면 일반 플랫타이 시공시 보다 타설시 매우 안전합니다.

플랫 타이 대비 인장강도가 2.5배 정도로  매번 콘크리트 타설시 마다 불안해 하지마시고 안전하고 고장력 일호타이를 사용해보세요!!!

상기 도면 참조) 콘크리트 타설높이 7.5M로 최소 2회 또는 3회에 나누어 타설해야 하며 하단부 유로폼 보강은 필수입니다.(글 끝부분에 조립후 보강 사진있습니다. 참고하세요)   


K기둥폼 조립이 완료되면 디비닥볼트 체결전 각파이프를 상기 그림과 같이 설치하고, 볼트작업이 완료되면 타설높이 1/2지점까지 각재를 합판면에 가로로 배치하면 됩니다. 


7.5M기둥 타설은 아무리 조심하며 타설해도 하부 배부름(엠보싱) 현상은 반드시 나옵니다. 알폼, 블루폼도 마찬가지입니다.

900*1500크기 기둥거푸집을 시공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기둥 작업구간마다 시스템비계와 안전발판 설치된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요즘은 높은 기둥인 경우 고소작업대를 이용하지 않고 시스템비계를 설치하여 안전한 작업하는게 대세입니다.

상기사진은 기둥폼 크기1500*900으로 1500면을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900MM짜리 양콤비 타이를 매단 설치하며 유로폼을 조립하고 있는 모습니다.

기둥폼 작업해야 할 구간 철근작업완료 상태 모습입니다.

시공구간이 넓어 한쪽 구간부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C로 설계된 시공 구간이 먼저 작업이 완료되어 RC조 시공이 잔여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900*1600기둥폼 조립후 하단 배부름현상을 방지하기위해 보강작업 모습입니다.



당해현장의 안전시공과 무사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K기둥폼 관련 문의
(주)디에스산업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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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영 과장:010-4128-6936